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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성 의원 제목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 관련
대수 제8대 회기 제239회 임시회
차수 2차 날짜 2021.09.14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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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회의록
 제8대 제23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김희성 의원 질문내용
안녕하십니까?
김해시의회 김희성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분성산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에 대하여 질의하고자 합니다.
그에 앞서 분성산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먼저 사적 66호로서 가야시대의 삼국시대를 거쳐 재축성한 석축산성이 있으며 어느 지역의 어떤 봉수대보다 보존이 잘 된 김해의 봉수대가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고 흥선대원군의 작품으로 알려진 만장대 남각과 흥선대원군의 만세불망비를 모신 충의각 그리고 고인돌까지 많은 역사적 유적이 있으며 가야사의 역사적 사찰인 해은사는 수로왕과 허황후의 영정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화면 좀 띄워주시죠.
오늘 이 사업에 대해서 부수적으로, 9번 화면 좀 띄워주세요.
잠깐 우측을 보시면 저 화면이 불과 얼마 전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완성된 김해 분성산성입니다.
아마 여기 계시는 분들도 저 현장에 가본 적이 없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 속에 보면 방금 얘기한 흥선대원군의 만세불망비나 봉수대 그리고 해은사까지 집약적으로 있고 어쩌면 분성산에 관광을 하겠다고 생각한다면 저 분성산성을 위주로 관광 로드맵이 형성되어야 되지 않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에 10번 화면 좀 열어주세요.
이게 봉수대입니다.
이 봉수대가 분성산성 내에 위치해 있고 또 운영ㆍ보존이 가장 잘 되어 있으며 현재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분들이 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분성산에 대한 관광자원화를 필요하다고 한다면 분성산성이 중심이 되어서 분성산 전체를 관광화해야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번 화면 한번 띄워주세요.
이 장면은 저희들이 상임위원회에서 현장답사를 통해서 직접 체험하고 과연 모노레일이 현재의 시점에서 어떤 문제점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 이동수단으로 표현되어 있는 길을 직접 한번 걸어가 봤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저기에 계시는 의원님 중에서는 몸이 불편해서 사실은 병원에 통원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도 한번 동참을 했다는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편백나무숲길은 김해의 걷고 싶은 길로서 김해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김해의 도심 속 시민의 쉼터와 건강을 지키는 소중한 자산인 분성산을 경제적 논리로서 훼손되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분성산은 2018년도에도 경제적 논리로 알파인코스터사업을 계획하였다가 무산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알파인코스터사업은 체험형 놀이시설이고 이번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모노레일로서 관광객 이동장치라고 이야기합니다.
2018년 12월 당시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알파인코스터사업 백지화를 요구하였고 56만 김해시민의 정기인 분성산을 경제 논리에 훼손되지 않도록 자연 그대로 보존해서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요구하였습니다.
저는 그 후 알파인코스터사업에 대하여 결정된 어떤 답변도 전달받은 적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분성산을 김해시민에게 돌려주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런데 2019년 새로운 사업으로 바뀌어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으로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하겠다고 담당 상임위에서 사업을 설명하고 의결을 본 것으로 압니다.
그 후 다시 의회에 사업변경에 대한 설명 없이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모노레일사업으로 바뀌었고 설계에 들어간 것으로 압니다.
과연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누구를 위한 사업인지 묻고 싶습니다.
김해시의 모든 사업의 목적은 김해시를 위하고 김해시민을 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업을 계획하는 과정에 첫 번째, 분성산을 이용하고 있는 주변 북부동, 동상동, 부원동, 활천동, 삼안동 그리고 김해시민들의 의견수렴은 있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두 번째, 사업 시 시설유지를 위한 인원수와 연간 운영예산은 답변서에 나와 있는 월간 1만 1,600명 예측에 대한 실효성은 과연 있는가 그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연간운영비를 2억 5500만 원에 늘 예측하였고 수입을 2억 8000만 원으로 가능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실효성은 어떤 근거로 하였는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가장 중요한 세 번째는 이 사업으로 김해시의 브랜드 가치가 올라갈 수 있을까?
이 사업으로 시민들의 이익은 무엇인가에 대한 집행부의 판단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으로 인해 또 하나의 작은 김해경전철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범할 수 없습니다.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키고 싶은 분성산의 산림훼손과 김해시민의 편안한 등산길을 훼손하는 이 사업은 누구를 위한 사업입니까?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 다시 한번 재고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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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대수 제8대 회기 제239회 임시회
차수 2차 날짜 2021.09.14 화요일
답변회의록  제8대 제23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 영상회의록
문화관광사업소장 김성호 답변내용
반갑습니다.
문화관광사업소장 김성호입니다.
김희성 의원님이 질문하신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 관련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 질문 내용하고 순서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당초 질문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질문하신 2018년 분성산 알파인코스터사업과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서로 연관성이 있는 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2018년 분성산 알파인코스터사업과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사업 성격이 다른 사업으로 알파인코스터사업은 통영 루지와 유사한 시설로 지형의 고저차를 이용하여 무동력으로 김해천문대에서 가야테마파크 주차장으로 레일 위를 좌식기구를 타고 내려오는 체험형 놀이시설 설치사업입니다.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은 김해천문대에 색다른 이동수단 도입으로 주변 김해가야테마파크와 연계 관광활성화를 위한 이동수단 설치사업입니다.
연관성이 없는 사업이라면 분성산 알파인코스터사업은 중단되었는가, 그 사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분성산 알파인코스터사업은 사업착수 전 단계 상태에서 중단되었습니다.
중단사유로는 2018년 제215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 등에서 반대의견이 있어 중단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질문하신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김해천문대 하늘길 연결사업은 2020년에 경남도 균특재난사업으로 신청하여 선정된 도비보조사업으로 올해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김해천문대는 2002년 개관 후 19년이 경과되어 시설노후화에 따라 문체부 노후관광시설 재생사업과 과기부 지역과학관 전시개선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지난 3년간 꾸준히 김해천문대 명소화를 위해 시설개선 및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 5월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 개관에 따른 시설 차별화, 코로나19에 따라 생태관광지 활성화뿐만 아니라 노약자, 장애인 분들이 가야테마파크에서 김해천문대까지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이용편의와 지역경제 관광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모노레일의 월간 이용객수는 몇 명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요금은 얼마로 책정할 예정인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모노레일 설치 시 월간 이용객수는 타 지자체 유사시설인 진해 제황산, 문경 가은, 해남 땅끝마을 등과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천문대 방문객수를 비교ㆍ분석한 결과 월 1만 1,600명, 연간 14만 명 정도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용료는 2000원에서 3000원 정도이며 주변 관광시설과 연계할인할 계획으로 있으나 미확정 상태입니다.
세 번째로 질문하신 모노레일 설치로 인해 김해시가 얻는 이익과 김해시민들이 얻는 이익은 무엇인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김해천문대는 시내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김해천문대에서 바라보는 시가지 전경, 야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해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며 전국에서 세 번째로 건립된 공립천문대로 오랜 운영 경험과 여러 가지 다양한 천체프로그램 등이 있을 뿐만 아니라 2019년 11월에 김해천문대 명소화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매점 증축, 테라스ㆍ전망대 확장 설치, 옥상 야외카페 설치 등도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있어 모노레일 설치로 접근성 및 편의성이 개선된다면 김해천문대, 분성산 생태숲 등과 연계한 우리시 관광사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며 시민들에게는 우주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꿈과 낭만 그리고 추억을 드리는 힐링 휴식처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분성산을 이용하는 주변 북부동, 동상동, 부원동, 활천동, 삼안동 주민들과 의견수렴 과정이 있었는가, 의견수렴 내용은 무엇이며 그 결과가 반영되었는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역주민들과 별도 의견수렴은 없었으나 김해천문대 비비단으로 떠나는 별빛여행 참여자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김해천문대로 올라오는 길이 불편하다는 의견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이동수단 도입이 요청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관광객의 의견과 가야테마파크와 김해천문대간 연계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등산로 해소 및 등산객들에게 최대한 피해를 주지 않는 노선으로 결정하여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네 번째로 질문하신 사업완료 후 유지관리비와 인건비 등 모노레일 연간 운영예산은 얼마로 예측하는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업완료에 따른 인건비, 유지관리비용 등 연간 운영비는 향후 원가계산 용역을 통해 산출할 계획으로 현재 실시단계에서 유사시설과 비교ㆍ검토했을 때 연간 2억 5500만 원 정도로 예상되며 이용수익과 기존 천문대 직원을 활용하여 운영비를 최소화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섯 번째로 질문하신 당초예산 확보 시 사업계획이 변경되었는가, 변경된 내용은 무엇이며 변경 과정에서 김해시의회와 협의가 있었는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야테마파크 주차장에서 김해천문대 연결 이동수단으로 당초예산 확보 시 색다른 이동수단으로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계획하였으나 타 지자체 유사시설과 비교ㆍ분석을 통해 에스컬레이터, 경사형 엘리베이터, 모노레일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대상으로 날씨의 영향, 안전성, 유지ㆍ관리비용, 환경친화성 등을 종합검토한 결과 현지 지역 여건과 가장 적합하고 관광객 유치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는 모노레일 설치로 결정되었습니다.
최근까지 노선결정 과정에서 김해시의회와 협의는 없었지만 현재 설계단계에 있으므로 본 사업 진행과 관련하여 의원님들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김희성 의원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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