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

의회 아이콘
회의록 의원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의록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황현재 의원 제목 공원 체육시설 정비를 요구합니다
대수 제8대 회기 제241회 제2차 정례회
차수 2차 날짜 2021.12.21 화요일
질문 회의록 제8대 제241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질문 영상회의록 제8대 제241회 본회의 제2차 보기
황현재 의원 질문내용
공원 체육시설 정비를 요구합니다.
저의 5분 발언을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은 잘 들어주시고 정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내외동 지역구 황현재 의원입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시민을 위하여 실외 운동기구 보강 및 정비를 요구합니다.
실내운동시설이 집합금지 등의 방역지침으로 시설을 사용할 수 없는 시기가 발생합니다.
실내 수요가 감소하고 실외 운동기구의 역할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실외에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기구의 필요성이 늘어감에 따라 체육시설 정비를 요구합니다.
노인 운동의 효과와 정책적 함의에 따르면 주 1회 이상 30분 걷기를 실천하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연간 의료비 12만 5000원이 적게 나왔다고 합니다.
진정한 생활체육은 노인들이나 어린이나 심지어 더 나아가 임산부와 요즘 문제가 되는 비만아동이 할 수 있는 운동이 진정한 생활체육이라고 생각됩니다.
운동의 목적은 평균수명을 늘리는 게 아니라 건강수명을 늘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활체육은 일상생활에서 행하여지는 체육활동으로 신체의 리듬을 개선하고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체육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해는 도시공원이 잘 발달하여 여가와 운동을 함께 활용하는 좋은 장소이나 체육시설이 노후되었고 운동기구의 추가설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부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최근 부산시장은 5년간 320억 원을 투입하여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생태공원이나 가로등 노후 조명탑, 체육시설 개보수 등 부산 전역의 환경개선을 약속하였답니다.
지금은 코로나가 종식된 것도 아니고 어렵게 시작된 일상회복 과정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시기입니다.
아무래도 실내운동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이 병행되어야 청년과 노년의 삶도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노인이 될수록 항중력근이 필요합니다.
항중력근은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이라는 뜻으로 우리의 몸을 바로 세우는 역할을 하며 균형감각 유지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근력운동은 유산소운동과 함께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2~3배 있으며 기초대사량이 증가되어 체중과 균형감각에 도움을 줍니다.
근력과 근지구력이 증가하여 신체적 피로를 줄일 수 있고 복부와 허리의 근력 강화는 요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시의 운동기구는 유산소 운동기구가 대부분이며 근력 운동기구가 전무한 곳이 많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
운동기구 설치현황을 조사하여 적시적소에 근력 운동기구와 유산소 운동기구의 적절한 배치로 노년의 삶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주십시오.
요즘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공원 한 바퀴, 동네 한 바퀴가가 생활화되어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하여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이 많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근력운동을 추가해 주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많이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지방 연소가 잘되는 체질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저는 요청합니다.
간단한 근력 운동기구와 유산소 운동기구의 적절한 배치로 시민이 큰돈 들이지 않고 생활운동을 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들어 주시고 휴식과 운동이 적절히 안배된 공원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