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24회 제1차 본회의(2019.11.21 목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해시의회

×

본문

제224회 김해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제1호

김해시의회사무국


2019년 11월 21일(목)


의사일정

1. 제224회 김해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 안건

o5분 자유발언

- 최동석 의원

- 김한호 의원

- 엄정 의원

- 이정화 의원

- 배병돌 의원

- 하성자 의원

1. 제224회 김해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안선환 의원 외 7인 발의)

4.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o본회의 휴회 결의(의장제의)


(14시06분 개의)

○의장 김형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최동조 사무국장 최동조입니다.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진행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는「지방자치법」제44조 및 김해시의회 회기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현황입니다.

김진규 의원이 대표발의한 김해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과 김해시장으로부터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 등 16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전 의원에게 배부하였습니다.

오늘 일정을 말씀드리면 안건 상정에 앞서 최동석 의원, 김한호 의원, 엄정 의원, 이정화 의원, 배병돌 의원, 하성자 의원께서 5분 자유발언을 하시겠습니다.

이후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하시고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으신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처리하시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김해시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제출한 2019년도 연차보고서를 전 의원에게 배부하여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끝으로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형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37조의 2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하실 의원은 최동석 의원, 김한호 의원, 엄정 의원, 이정화 의원, 배병돌 의원, 하성자 의원이 되겠습니다.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37조의 2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은 개의 시로부터 30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5분 이내에 발언을 할 수 있으므로 여섯 분의 의원들께서는 시간 내에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최동석 의원께서는 서면으로 제출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한호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o5분 자유발언

- 최동석 의원

(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 김한호 의원

김한호 의원 민간 개방화장실을 공중화장실처럼 시민 편익시설로 확대 지정ㆍ운영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내외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김한호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개방화장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관리를 철저히 하여 내실 있는 운영을 해달라는 취지에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여러분은 중심상업지구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화장실이 급해서 인근 건물에 들어갔는데 화장실 문이 잠겨 있어 난감했던 적이 있지 않습니까?

이런 난감한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장이 지정하여 공중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방화장실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개방화장실은 법인 또는 개인 소유 시설물에 설치된 화장실에 대하여 공중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화장실을 말하며 개방화장실로 지정되면 화장실용품 등을 시로부터 지원받아 운영하게 됩니다.

현재 김해시에서 개방화장실로 운영되는 곳은 11개소로 인구 56만 대도시라 자랑하는 우리시 규모로 볼 때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우리시를 방문하는 내방객에게도 큰 불편함을 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주된 원인은 개방화장실 운영 지원자금이 현실적으로 적어 건물주 또는 관리자가 기피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시의 경우 개방화장실 운영에 월 10만 원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건물주들이 공익에 이바지하는 뜻에서 화장실을 개방하였으나 운영에 있어서 예산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며 최근 몇 년간 개방화장실 신청이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일 것입니다.

김해시의 자연공원이나 도시공원에는 공중화장실이 잘 설치되어 운영과 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는 공중화장실은 52개소에 연간 예산이 3억 5000 정도, 하수과에서 관리하는 공중화장실은 25개소에 2억 5000 정도 예산이 소요됩니다.

이외에도 산림과나 관광과에서 많은 공중화장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역의 시민 편의를 위한 개방화장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관리도 공중화장실처럼 잘 되지 않아 철저한 관리와 운영을 확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중화장실 신설에 소요되는 예산은 1개소당 평균 건축물로는 1억 2000 정도, 고정컨테이너형은 6500 정도 예산이 듭니다.

이러한 화장실 신설 예산을 민간 건물주 및 관리자와 잘 협의하여 김해시가 적극적으로 운영한다면 화장실 신설 예산을 줄일 수 있고 시민의 편익도 증대될 것입니다.

운영면에서도 현재의 공중화장실 미화원수를 증원해서 개방화장실과 연계하면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타 지자체의 경우도 현실에 맞게 운영비를 조정하여 개방화장실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 김해시도 다른 지자체처럼 현실에 맞게 잘 운영하면서 민과 관이 잘 협치하는 행정으로 일자리 창출 기여와 시민 만족도에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엄정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엄정 의원

엄정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북부동ㆍ생림면ㆍ상동면 지역구 엄정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전반적인 우리시 현황과 경제상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고 본 의원이 생각하는 우리시가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시는 면적 463.26㎢, 1읍 6면 12행정동 246행정리, 인구 2019년 6월 말 기준입니다.

53만 8,501명 경남 인구의 약 15% 정도, 전국 인구의 한 1.04% 정도입니다.

인구수 및 출생ㆍ사망자 현황은 전자회의시스템에 등록된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시는 2014년 인구 52만 7,240명, 2018년 인구 53만 3,672명으로 5년간 6,432명이 증가하였고 세대수는 2014년 19만 4,766세대에서 2018년 20만 8,710세대로 5년간 1만 3,944세대가 증가하였습니다.

인구수 증가보다 세대수가 2배 이상 증가하는 기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인구의 자연증가율 감소와 1인 세대의 증가, 경기침체 및 대출규제와 부동산정책 변경에 따른 미분양 아파트가 증가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 판단됩니다.

우리시 제조업체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체수 7,494개 업체, 근로자수 8만 5,905명, 주력산업은 기계, 금속, 자동차, 선박 관련 업종 전체의 60.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출기업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885개 업체에 30억 1700만 달러, 경상남도 7.5 18년 12월 인구 기준 우리가 경상남도에 16% 정도 되는데 이걸 비교해 보면 상당히 못 미친다 이렇게 판단이 되어집니다.

기업체수가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였으나 2017년 7,539개에서 2018년 7,494개로 45개가 오히려 감소하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업체 대부분 종업원이 10인 이내의 영세중소기업체로 우리시 기업체의 7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시 기업체를 사람으로 비교하면 기초체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보아집니다.

자, 3번 예산을 통해 본 우리시 경제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시 예산 1조 원 돌파 2017년 당초예산 이후 꾸준한 증가세에 있으며 2019년 예산 1조 5700억, 2회 추경 1조 7800억, 2020년 결산 예산은 약 2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세출의 일반회계 기능별로 분석해 보면 사회복지분야의 비중이 전체 예산의 35~40% 정도이며 수송 및 교통 약 10~12%, 다음 순은 매년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환경보호, 일반공공행정, 문화 및 관광 등의 순입니다.

우리시 1인당 예산금액은 270만 원이며 특별시 및 광역시를 제외하고 전국 50만 이상 도시 중 제9위로 이를 삶의 질을 예산과 연계하여 판단한다면 타 지자체보다 결코 비교우위에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의무적으로 지출해야 할 경상적 지출예산을 제외한 우리시의 가용예산은 총예산액의 약 8% 수준인 1450억 원 정도입니다.

심각한 문제는 이 예산 중 약 450억 원은 경전철 최소비용보전으로 지출해야 하며 대중교통 지원금 150억, 청소대행료 250억 등으로 지급해야 되기 때문에 실제 56만 우리 시민을 위한 예산은 늘 부족하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되는 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2023년 제104회 전국체전 예산 약 200억 정도 그리고 장유소각장 증설예산 864억 원, 동서터널 건립예산 1000억 원 등은 우리시 예산 압박을 더욱 가중시킬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위 예산 중 전국체전과 동서터널은 정치인의 치적 쌓기용이라고 보는 시각 또한 많이 있습니다.

2019년 김해시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중 심각한 사안이 발생하였습니다.

김해시 최근 몇 년간 당초예산안 보통세가 추경에서 감액 편성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2019년 2차 추경에서 약 70억 원 정도의 예산이 삭감되었습니다.

사유는 보통세 주로 세목별로 보면 주민세, 재산세, 취득세, 등록세, 기타 등등 이런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감소사유가 실제적으로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소득의 감소로 인하여 발생한 수치로서 증명이 된 사안입니다.

심각한 사안으로 판단이 되어집니다.

이는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재정자립도와 관련이 있으며 우리시 재정자립도는 32.34%입니다.

유사 지자체 평균인 52.8%에 한참 미치지 못합니다.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인 재정자주도 또한 우리시는 56.89%입니다.

유사 지자체 평균인 67.6%로 열위에 있습니다.

위 지표들의 수치는 100%에 가까울수록 우수한 지표이며 우리시는 참고하여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중요한 지표라고 판단되어집니다.

제가 생각하는 우리시 향후과제의 대명제는 100만 선순환 행복도시 김해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좋은 교육받고 자신이 원하는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사회적 여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서울대학교와 유사한 수준의 대학이 있어야 하고 졸업 후 진로 선택 시 초일류 기업이나 정부공공기관과 같은 곳에 취업하려고 할 때 그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그런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행복의 척도가 되는 문화ㆍ예술ㆍ스포츠 등의 모든 인프라 또한 갖춰져야 됩니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보면 우리시는 이런 조건들이 충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그리고 좋은 곳에 취업하기 위해 그리고 보다 멋진 삶을 영위하기 위해 우수한 인재는 역외로 유출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향후 변화하는 시대의 패러다임 중 가장 크게 요구되어지는 것이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강화와 분권에 대한 요구이며 이런 여파로 지자체가 국가의 역할을 대신하는 영역이 지금보다는 훨씬 더 광범위해지고 강화될 것임이 자명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현재 대한민국 개헌안의 대표적 사안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의 자연스러운 선순환을 통한 지역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우수한 인재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현재 우리시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시는 현재 지역 내 우수한 고등학교가 없어 타 지역 최상위 우수한 고등학교로 인재가 진학하고 그나마 남아있는 우수한 인재마저 서울의 유수대학으로 진학하여 인서울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이후의 삶은 그곳에서 영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재의 중앙쏠림현상으로 중앙과 지방의 모든 부분에서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판단되어집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시가 거시적 관점에서 지향해야 될 과제는 첫 번째, 초일류 기업을 유치해야 합니다.

두 번째, 중소기업의 자체기술력 제고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세 번째, 공기업과 정부 산하기관 유치를 강력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네 번째, 우수한 교육기관 중ㆍ고등학교 설립 및 부울경 네트웍을 통한 실질적인 교육경쟁력을 확보해야 됩니다.

다섯 번째, 문화ㆍ예술ㆍ스포츠 등의 인프라 구축도 시급합니다.

우리 모두의 과제입니다. 힘을 모아야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다음은 이정화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정화 의원

이정화 의원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2ㆍ3동 지역구 이정화 부의장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김해시의 무분별한 공동주택 공급정책과 이로 인한 김해시민의 경제적 재난과 역전세난 등이 우려되는바 김해시에 공동주택 억제정책을 촉구합니다.

참고로 역전세는 국토연구원의 정의에 따르면 계약 당시보다 주택의 전세금이 하락해 임차인이 그 차액만큼 회수에 곤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019년 11월 11일까지 전세가 변동률 하락지역으로 전국 1위에 경남 김해시가 –16.04%를 기록했습니다.

e편한세상 봉황역은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10개월 사이에 5000만 원 이상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편한세상 봉황역의 경우 현 거주세대의 40%가 임차인이므로 현재와 같이 급격한 전세가 하락이 계속된다면 전세금의 위험을 일으킬 수 있어 부동산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전국 1위의 전세가 하락 그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본 의원은 김해시로부터 최근 10년간 아파트 사업계획 승인 현황을 받았습니다.

지난 10년간 62개 단지 4만 7,727세대에 달하는 사업계획 승인을 해줬습니다.

2013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사용 검사된 단지는 총 41개 단지 2만 9,309세대입니다.

이 중 2017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사용 검사된 단지가 26개 단지 2만 830세대에 달합니다.

2년간 약 2만 세대 이상이 공급되어 예전보다 눈에 띄게 내려간 전세가는 역전세난이 발생한 상황에서 전세금은 세입자인 김해시민의 경제적 손실로 연결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사업승인은 받았으나 사용 검사를 받지 않은 21개 단지 1만 8,418세대에 달하는 공동주택들이 남아있습니다.

이 21개 단지 사업승인은 모두 허성곤 시장님의 재임 아래 승인되었습니다.

8개 단지 5,465세대가 사업계획 승인을 또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계획 승인 예정인 8개 단지 중 6개 단지는 지역주택조합, 2개 단지는 부영주택의 임대주택으로 지난 10년간 김해지역에서 겪어온 각종 아파트 관련 분쟁 유형들을 그대로 겪을 수도 있습니다.

국토연구원에서는 지난 10월 주택 역전세 현황과 임차인 보호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역전세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주택의 규모는 전세가격 하락률에 따라 1% 하락 시 80만 가구, 7% 하락 시 83만 가구, 15% 하락 시 88만 가구라고 밝혔습니다.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해 전역에 역전세의 그림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행정의 달인이라 자처하는 허성곤 시장님께 묻겠습니다.

2010년 11월부터 허성곤 시장님의 취임 전까지 공동주택 사업계획 승인 세대수는 2만 3,637세대였습니다.

허성곤 시장님께서 3년 7개월간 내준 사업계획 승인 세대수는 2만 4,137세대에 달합니다.

김해지역에 드리운 공동주택 재앙은 허성곤 시장님의 책임이 매우 중함을 알 수 있습니다.

김해시민들의 역전세난 등 경제적 재난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김해시민들의 경제적인 보호를 위해 8개 단지 5,465세대에 대한 사업계획 승인절차를 전면 보류해야 할 것입니다.

허성곤 시장님이 3년 7개월간 내준 아파트 사업계획 승인 세대수 2만 4,137세대가 정상이라 생각합니까?

김해 전역에 아파트가 더 들어와야 마땅하다고 보십니까?

오늘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배병돌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배병돌 의원

배병돌 의원 이걸 가지고 5분 발언하자니 좀 그렇습니다.

어쨌든 어려운 농업ㆍ농촌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는 의미에서 제가 이 5분 발언을 하겠습니다.

두 가지로 농업예산 축소와 농민수당 지급에 관해서 제가 몇 자 적어봤습니다.

읽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과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고생하시는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리고 2020년 예산 편성으로 노고가 많았던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농사를 주업으로 하고 있는 배병돌 의원입니다.

김해시의 농업인구는 1만 9,720명으로 김해시 인구의 3.7%이며 농지 및 경지면적은 1만 7,000㏊, 벼 총생산량은 1만 7,390톤입니다.

포대로 환산하면 43만 포 됩니다.

농경지의 공익적 기능을 살펴보면 논에서 발생하는 물 증발로 인한 잠열효과, 벼 재배로 생성되는 산소로 인한 대기정화효과, 논을 거쳐 지나간 물의 수질개선효과 등 농경지의 가치를 엄청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의회에 제출한 예산서를 보면 총예산액은 특별회계를 포함하여 1조 7595억, 일반회계는 1조 4458억입니다.

일반회계 증액이 1573억 3400만 원으로 12.2% 증가됐습니다.

그중 농업ㆍ농촌예산은 전년 대비해서 127억 4600만 원이 감액된 787억 5200만 원으로 14% 감소되었습니다.

농업예산은 전체 예산의 5.4%이고 학교 급식예산을 빼고 나면 4% 정도 됩니다.

농업을 무시하는 예산 편성으로 농민들의 저항이 불 보듯 뻔합니다.

반면 체육부문 예산은 2023년 전국체전 준비로 335억 5000만 원이 증액되어 총액 대비 180%가 증가되었습니다.

또한 문화재 130%, 환경대기 163%, 노인ㆍ청소년 141%, 노동 35%가 증가되었습니다.

농업부문에서 증액된 예산 일부분을 보면 주촌 돈사 가축분뇨 악취예산 2억 정도입니다.

작금의 농업ㆍ농촌 현실은 WTO 협정과 FTA 체결 등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고 특히 올해는 잦은 태풍과 병충해로 인해 쌀 수확량이 20% 정도 감소되었습니다.

또한 돼지열병으로 농민이 시름에 잠겨있습니다.

농업의 가치는 식량뿐 아니라 안보, 문화, 환경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가지고 있고 금액으로 환산하면 281조 정도 된다 합니다.

또한 농업은 자연환경의 지킴이이고 통일의 마중물로 우리 민족의 미래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우리 농업ㆍ농촌을 잘 헤아려 농업예산 확대에 시장님의 배려와 예산부서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농업을 지키는 농업정책의 일환인 농민수당 지급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김해시에서도 하루빨리 도입되어야 합니다.

농민수당은 농업ㆍ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사회적 보상이고 농산물시장 개방으로 가격 폭락과 고령화로 농업소득만으로 살 수 없는 농민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정책입니다.

최근 정부가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농업분야 개도국 지위를 포기한다고 밝혀 농업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진하지만 지자체 차원의 대책도 될 수 있습니다.

농민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하여 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면 지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이 되며 지역 내 선순환 경제체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미 해남군에서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돼 1년 이상 해남군에 주소를 두고 실경작하는 농민에게 지급하는 조건으로 농가별 연 2회 60만 원을 균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로 우리시 재정의 어려움을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농업ㆍ농촌예산이 형평성에 맞지 않을 정도로 편성된다면 이는 김해농민을 무시하는 태도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어느 한쪽의 치우침이 없도록 예산부서에서는 최대한 노력하여 주실 것도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하성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성자 의원

하성자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집행부 여러분의 2019년 노고에 감사드리며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북부동ㆍ생림면ㆍ상동면 지역구 시의원 하성자입니다.

본 의원은 2019년 김해시의회 사회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김해시와 터키 초룸시와의 국제교류가 김해시에 유익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으로 두 도시간의 우호협력 증진과 교류 확대를 통한 관계발전 노력 및 향후 두 도시 간 국제자매도시 체결이 필요함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김해시는 고대 철기문명을 바탕으로 한 도시라는 공통점을 연결고리로 제42회 가야문화축제 기간에 방문한 터키 초룸시 대표단을 맞아 2018년 4월 27일 국제우호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그 뒤 허성곤 시장님과 김형수 의장님 등 우리시 대표단이 초룸시를 상응 방문해 상호교류를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본 의원을 비롯한 김해시의회 사회산업위원회 의원 7명은 공무국외출장 기획단계에서 김해와 관련된 국제도시와의 교류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후보지를 물색한 끝에 터키 초룸시로 결정했고 김형수 의장을 포함한 총 11명의 방문단을 구성해 지난 11월 4일부터 6박 8일 동안의 터키 공무국외출장을 수행했습니다.

초룸시는 터키 북부 흑해지역의 중부에 위치한 초룸주의 주도입니다.

터키 수도 앙카라와 244㎞ 거리에 위치하는 히타이트 고대문명을 지닌 도시이고 초룸주의 인구는 약 53만 명인데 청년인구 비율이 61.1%에 달하는 젊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우리 방문단은 초룸시청을 방문해 Halil lbrahim Asgin 초룸시장과 초룸시의원 및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금년 3월 선거에서 당선된 새로운 초룸시장이 가진 김해시에 대한 인식이 어떠할지 의구심을 가졌는데 초룸시장은 김해시와의 우호협력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지난해 김해시장 등 방문에 이어 김해시의회가 방문해 주어서 크게 감동했다는 말과 함께 향후 더욱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우리는 초룸시장의 안내로 참전용사회관을 방문해 6.25 참전용사 분들을 뵈었습니다.

다음 날 초룸시 여성아동센터를 둘러본 뒤 초룸주 청사를 방문해 주지사와의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터키 정부 주요직 경력을 가진 초룸 주지사는 김해시와 관련한 제반 교류에 있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말과 함께 터키의 경우 복지ㆍ교육분야 업무는 정부 직속인 초룸주가 관장한다는 설명을 했습니다.

초룸시에 있는 히티트 대학 총장과의 간담회에서 총장은 김해 인제대학교와 학술교류 및 대학 간 교류협력 등을 희망했습니다.

우리 방문단은 향후 초룸시와의 국제우호협력교류에 있어 주지사의 협조가 매우 중요할 수 있겠다는 판단과 함께 현지에서 합류했던 우리시 총무과 국제교류팀이 목표보다 진척된 단계를 도출하는 데 있어 주지사의 우호적 도움이 가교역할을 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해시의회 2019 공무국외출장 수행업무인 세계한인무역협회 이스탄불지회와의 간담회, 슬로시티 겔제시장과의 간담회, 초룸시장과의 간담회 등은 그 지역 유력언론에 비중 있게 보도되었습니다.

2019 김해시의회 사회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은 초룸시와 김해시의 관계를 보다 돈독히 하는 데 기여했다고 자평합니다.

아울러 본 의원은 김해시가 추진하는 국제교류의 중요성을 체감했습니다.

본 의원은 김해시 국제교류 단기목표로서 기원전 히타이트 문명의 유적이 있는 초룸시와 국제우호협력도시 관계를 지속하는 가운데 상호목적을 충족시키는 활동과 아울러 장기적 목표로서 문화재 학술교류, 관광, 경제분야 등 교류를 더욱 촉진할 것을 제안합니다.

관계는 상호 관심의 표현 정도에 따라 양상을 달리한다고 합니다.

향후 김해시와 초룸시가 국제우호협력도시에서 나아가 국제자매도시 협약 체결을 추진하여 경제성을 바탕에 둔 김해시 국제교류 성과 창출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서면 제출하신 최동석 의원님의 발언을 포함하여 여섯 분 의원들의 발언내용이 시정에 적극 반영되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224회 김해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14시39분)

○의장 김형수 의사일정 제1항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제45조 및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12조에 따라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2019년 11월 21일 오늘부터 12월 19일까지 29일간으로 하여 의사일정에 따라 부의안건을 처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2019년 11월 21일부터 12월 19일까지 29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4시40분)

○의장 김형수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제1항에 따라 협의된 순서에 의하여 이정화 의원과 박은희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정화 의원과 박은희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안선환 의원 외 7인 발의)

(14시41분)

○의장 김형수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12월 19일 제2차 본회의 시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하여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럼 제안자이신 안선환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선환 의원 안녕하십니까?

안선환 의원입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제42조 및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73조에 따라 시장 및 관계공무원을 본회의에 출석토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요구 이유는 시정에 관한 질문을 통하여 우리시의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파악ㆍ수렴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시의회 의원들의 의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2019년 12월 19일 10시 제2차 본회의에 시장, 부시장, 기획조정실장, 일자리경제국장, 시민복지국장, 행정자치국장, 환경국장, 안전건설교통국장, 도시관리국장, 농업기술센터소장, 보건소장, 문화관광사업소장, 상하수도사업소장, 인재육성사업소장, 장유출장소장을 출석토록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이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의장 김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안선환 의원이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14시43분)

○의장 김형수 의사일정 제4항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으로부터 2020년도 우리시 시정 운영의 기본방향과 주요시책 등에 대한 시정연설과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허성곤 먼저 시정연설에 들어가기 전에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해주셨는데 저희들이 잘 새겨서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또 어렵고 힘든 부분은 다시 논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이정화 부의장님께서“허성곤 시장에게 묻겠습니다.”이랬기 때문에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저도 개인적으로 아파트 비중이 이렇게 높은 것을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좀 고밀도 개발은 지양해서 과밀화급이나 교통 같은 이런 도시문제가 없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아까 여러 가지 중에서 2만 4,000세대를 제가 와서 허가했다고 하는데 사실과 좀 다를 겁니다.

상세히 알아보시면 우리 행정 관련 법들이 절차법입니다.

행정절차법이라고도 하는데 이미 조합 설립이라든지 사전인가가 다 나갔던 부분이다 그런 점을 좀 고려해 주시고 개인적으로 저도 절대 고밀도 개발을 긍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도 가급적이면 지양하려고 노력한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서 시정연설을 올리겠습니다.

존경하는 56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형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20년도 시정 운영방향을 담은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우리시 비전과 희망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시민들께 드렸던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나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신뢰를 보내주시고 함께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또한 민의의 대변자로, 시정의 동반자로 소통과 화합을 강조한 열린의정을 실천하고 계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의 행복이라는 하나의 목표로 쉼 없이 달려온 민선7기 김해시정도 어느덧 1년 4개월이 지났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그린 밑그림을 구체화시키고자 노력한 시간이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시정에 크고 작은 변화의 바람이 일었다고 보고 또 보람된 순간, 아쉬웠던 순간도 있었습니다.

우리시가 의생명산업을 미래의 먹거리산업으로 특화시키고자 그동안 노력해온 과정을 통해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생명ㆍ의료기기분야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이라는 결실을 맺었고 동남권 의생명ㆍ의료기기 R&D 허브로 육성ㆍ발전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2023년 전국체전 주개최지 확정은 도시 품격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기반시설 구축에 많은 재정 투자로 염려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한 세대가 나무를 심으면 다음 세대는 그늘을 즐길 수 있다는 말처럼 미래에 대한 투자는 과감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하게 얽혀 수년 동안 진척이 없던 난제들의 실타래도 하나씩 풀리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추진했지만 각종 분쟁으로 장기간 지연되어 온 김해복합스포츠레저시설 조성사업이 올해 첫 삽을 뜨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했습니다.

20년 만에 착공한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동부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낙후된 안동공단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원만한 협의를 이끌어 낸 김해관광유통단지 3단계 사업도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호텔과 리조트, 스포츠센터 등 관련 사업에 가속도가 붙었습니다.

오랫동안 중단ㆍ보류되었던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도 가장 큰 난제인 교육시설 이전문제 해결로 9부 능선을 넘어섰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 선도사업에 선정되어 주거, 의료, 요양돌봄서비스 통합 지원을 통해서 건강한 노후를 책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국 최초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가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세계경제 침체 여파 속에 우리 역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특히 IMF는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2.6%에서 2.0%로 하향 조정하면서 최대치의 재정 확장을 권고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전년 대비 9.3% 인상한 513조 5000억 원의 예산을 국회로 제출했으며 경남도 역시 9조 4748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 예산을 도의회에 제출하고 과감한 재정 투자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예산은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를 함축하고 있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현실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국정기조와 방향을 같이 하며 재정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효율적 재정 운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가오는 2020년은 민선7기 3년차를 맞아 전반의 기반 마련을 토대로 주요 현안사업들을 본궤도에 올리고 본격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새로운 사업을 만드는 것 못지않게 오랜 기간 해결하지 못한 숙원사업들을 매듭짓고 결실을 맺는 것도 중요합니다.

당면과제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차질 없이 마무리하여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때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시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대도시 반열에 올랐지만 지역 간 불균형, 난개발, 양극화라는 생채기를 남겼습니다.

어두운 단면을 애써 외면한다면 우리의 미래는 밝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의 시간은 미래를 위한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껏 양적 성장과 외형 확장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이제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더 집중하겠습니다.

켜켜이 쌓인 가야의 향기를 간직한 역사문화도시라는 기반 위에 개발의 이름 아래 상처받은 도시를 치유하고 경제 활력 제고로 시민들의 안정적인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여 도시 가치를 높이는 대도약의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이런 의지를 담아 2020년 시정은 가야문화 정립, 도시기능 회복, 경제 활력이라는 3대 핵심가치에 중점을 두고 펼쳐나가겠습니다.

지금부터 그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시정 운영 방향을 분야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다함께 잘 살 수 있는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민선7기에는 일자리 10만 개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좋은 일자리를 찾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시민들의 가장 큰 바람이자 시정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청년, 신중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계층별 맞춤형 취업서비스 제공으로 일자리 미스매칭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기술을 접목한 창업기반을 조성하여 좋은 일자리를 늘려가겠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는 도시의 흥망성쇠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대동첨단일반산업단지, 제2테크노밸리 등 대형 산단 조성과 함께 기업ㆍ투자 유치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공격적인 전략이 민간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기업의 성장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100개의 김해형 강소기업 육성으로 기업의 자생력을 키우고 스마트공장 확대로 제조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의생명분야의 본격적인 육성으로 웰바이오 시티 김해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김해 미래 100년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어려워진 경제를 반영하듯 먹고 사는 것이 힘들다고들 하십니다.

민생 안정을 위한 골목경제 활성화도 우선적으로 챙기겠습니다.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명품 전통시장을 키우고 올해의 10배인 100억 원 규모의 김해사랑상품권 발행, 소상공인 중소유통물류센터와 도자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 구축, 소상공인 육성자금 확대 지원으로 경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농업은 우리의 뿌리이자 미래의 희망산업입니다.

그러나 농촌의 고령화와 WTO 개도국 지위 포기 등 상황이 녹록지 않습니다.

화훼종합유통센터를 건립하여 화훼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스마트팜, 스마트축사, 신소득 작물 다양화, 유통구조 개선으로 미래형 농업기반 구축을 통해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추진으로 매력적인 농촌을 만들고자 합니다.

또 김해 푸드플랜 구축으로 안전한 친환경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 소득을 높여 농산물 생산ㆍ수요의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2020년은 가야의 맹주, 가야의 중심, 가야왕도로서 위상 정립에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다음 달 확정되는 역사문화도시 지정을 기폭제로 삼아 가야왕도 김해의 정체성을 공고히 확립하겠습니다.

학교시설 이전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탄력을 받은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과 봉황동유적 확대정비사업, 2022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유치 등 굵직한 사업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숭선전 제례와 가야유적의 국가사적 승격 추진을 통해 정부 차원의 보호와 관리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또한 굴뚝 없는 산업이라 일컫는 관광분야도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김해시 관광진흥종합개발계획 수립으로 체계적 토대를 쌓고 2023년 전국체전과 연계한 김해 방문의 해 지정으로 품격 있는 관광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는 시민문화체험전시관을 비롯하여 농촌테마파크, 화포천습지보전관리센터 등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고 허왕후, 분청도자, 장군차를 활용한 콘텐츠를 특화시킬 계획입니다.

시민들의 문화 향유기회 확대로 삶의 격을 한층 높여 나가겠습니다.

정부의 생활SOC 확충계획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복합문화나눔센터와 생활 속 행복순환센터가 공모에 선정되면서 시민들의 문화체험공간이 지역별로 안배가 이루어졌고 원도심 생활밀착형 체육관, 진영스포츠센터, 활천체육관, 내외동체육관, 반다비체육관 등 체육시설의 획기적인 확충으로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도 책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도시공간 체질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안락한 삶의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도시의 근간은 안전입니다.

각종 재해ㆍ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은 국가나 지방정부의 존재이유입니다.

내년이면 국제안전도시 공인이 추진 4년 만에 결실을 맺게 됩니다.

시민안전보험 가입, 셉테드기법을 도입한 도시 설계, 생활안전 CCTV 확대 등 각종 위해요소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게 할 다양한 도시안전망 구축 노력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도시안전도를 한 단계 더 높여 나가겠습니다.

대도시 품격에 맞는 도시계획 로드맵인 2035 도시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골고루 발전하는 균형 잡힌 도시의 틀을 만들고 그 속의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첨단화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2021년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하겠습니다.

동상ㆍ회현ㆍ부원지역의 원도심과 삼방, 무계, 진영의 도시재생사업은 지역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전략으로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성장관리방안의 체계적 실행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차단하고 주변 지역과 연계한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겠습니다.

2020년 7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실효가 임박했습니다.

도심의 허파역할을 하고 있는 공원의 보존은 더욱 시급한 과제입니다.

도시공원을 지켜내지 못하면 난개발의 늪에 빠질 것이 자명한 만큼 우선집행 대상 공원에 대한 적극적인 부지 매입으로 시민들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동시에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초정~화명간 광역도로, 동김해IC~식만JCT간 광역도로를 조속 추진하고 상호간 입장 차이가 뚜렷한 비음산터널과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차 투입은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로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여 광역교통망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국도58호선, 국지도60호선, 지방도1042호선 등 지역간 연결 간선도로망을 전국체전 이전에 우선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북부우회도로 등 도심의 정체 해소를 위한 교통혼잡지역 개선사업과 보행환경 조성사업 시행으로 안전한 도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이달 시행된 김해~창원 광역환승할인제와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 장유여객터미널 건립으로 대중교통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한편 부산~김해 경전철은 저금리 자금 재조달로 재정 부담을 추가 완화하고 최근 인구가 급증하는 삼계동 경전철 차량기지 인근에 새로운 정거장을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살고 싶은 쾌적한 정주환경을 갖추겠습니다.

깨끗한 공기와 물은 미래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유산입니다.

급속한 산업화와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특히 미세먼지는 주요 국가문제로 의제화된 지 오래입니다.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2030 김해시 환경보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바야흐로 친환경을 너머 필환경 시대를 맞았습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플라스틱 사용 안하기, 생활폐기물 10% 감축을 범시민 캠페인으로 전개하여 생활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확대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겠습니다.

대기오염 방지시설 지원과 친환경자동차 충전인프라 확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확대,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을 비롯하여 권역별 수경시설과 물놀이장 확충, 쿨링포그 등 폭염대비 시설물 확대 설치, 기후취약계층 지원으로 기후변화에 철저히 대응하겠습니다.

조만강, 주천강, 신어천과 함께 용성천 생태하천 복원과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화포천 정비를 통해 친수공간을 더욱 늘리면서 진영 폐선철도는 도시숲으로 탈바꿈시키고 특화된 국립자연휴양림과 맞춤형 어린이공원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타 지자체의 붉은 수돗물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생명과 직결되는 맑은 물 공급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0년마다 수립하는 2035 김해시 수도정비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수도시설을 체계적으로 확충ㆍ정비하겠습니다.

전국 최초로 4개의 국제인증을 받은 우수한 수돗물 음용률 향상을 위해 수질검사 항목을 확대하고 시민 인식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다섯째,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출생에서부터 노년까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돕고자 합니다.

난임부부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의 소득기준을 없애는 한편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으로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출산장려금 지원,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출산ㆍ보육에 대한 부담 경감으로 심각한 저출산 시대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무상급식 전면 시행에 이어 내년부터 중학생에게 교복을 무상 지원하고 2021년까지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등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들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인재육성장학재단의 출연기관 설립으로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어린 학생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희망의 사다리를 만들고 교육청 협업사업인 경남예술교육원과 김해예술학교를 건립하여 창의적인 인재가 자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청년몰 조성, 청년구직활동수당 지원으로 청년의 사회 진입을 돕고 청년들이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여성친화도시 인증과 아동친화도시 추진에 이어 청년친화도시까지 3대 친화도시 전략으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인생 후반전을 슬기롭게 설계하고 걱정 없는 백세시대를 맞도록 신중년과 노인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고 노인통합돌봄서비스, 어르신센터로 고령사회에 대비하는 동시에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과 치매안심마을 운영으로 국가치매책임제에 부합하는 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다름으로 인해 소외받는 일이 절대 없어야 합니다.

다문화가족과 이주노동자들을 지역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안정적인 정착과 적응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으며 서부장애인복지관 건립을 통한 부족한 복지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마음의 병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자살예방과 정신건강사업을 확대 시행하여 극단적 선택과 범죄로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의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우리시 최대 숙원사업인 대형종합병원 유치에 보다 공격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시정 혁신 드라이브를 가동하겠습니다.

시정의 모든 분야는 시민생활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하향식 의사결정과정을 배제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합리행정, 실용행정으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습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미래전략기획단, 공공갈등관리위원회, 시민공약평가단, 100인 토론회 등 토론문화를 활성화시켜 소통과 참여로 독단을 경계하고 협치에 주력하는 한편 주민참여예산제의 확대 시행을 통해 정책 결정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에서 민주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행정 불신을 낮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께서 위임해 주신 막중한 소임에 항상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언제나 그래왔듯 현장에 답이 있다는 제 신념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현장 속으로 들어가 직접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작은 부분도 세심하게 살피도록 소통의 길목을 넓힐 것입니다.

공직사회에도 새로운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겠습니다.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시정의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적재적소에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행정 각 분야에 전문성을 더 높이고 적극행정 문화 정착과 법과 원칙에 따라 소신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정직한 공직 분위기 조성을 통해 대표 청렴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상 말씀드린 2020년 시정 운영방향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내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규모는 올해보다 12%가 증가한 1조 7595억 원으로 금년보다 1881억 원이 늘었습니다.

경기침체의 여파로 지방세 수입의 증가폭은 둔화되고 세외수입은 감소했지만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도비 확보에 노력한 결과 내년 보조금 세입이 늘고 지방교부세가 크게 증가합니다.

일반회계는 금년도 예산보다 1573억 원 증가한 1조 4459억 원이고 특별회계는 308억 원 증가한 3136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가 3964억 원, 세외수입은 624억 원, 지방교부세는 2346억 원,

조정교부금은 847억 원, 국도비보조금은 5920억 원, 지방채는 270억 원, 보전수입과 내부거래는 488억 원입니다.

지방채 270억 원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청사 신축을 통한 시민 편익을 위한 합리적인 신규 발행으로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주요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일반회계의 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회복지분야는 올해보다 10% 증가한 5351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가야사복원과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문화ㆍ관광분야 예산은 1407억 원으로 편성하여 올해보다 67% 증액하였습니다.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분야 예산은 1209억 원으로 올해보다 52%가 증가하였으며 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분야에 372억 원, 선진농업을 육성하기 위한 농업분야도 910억 원, 재해ㆍ재난 대비를 위한 안전분야에 13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시민 건강을 위한 보건분야에는 231억 원을, 교육분야는 15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하수도사업 등 3개 사업에 2329억 원이고 기타특별회계는 도시철도사업 등 10개 사업에 807억 원입니다.

이번에 제출한 2020년 예산은 한정된 재원의 균형 잡힌 배분을 위해 타당성과 우선순위를 신중하게 검토하여 편성한 만큼 그 배경과 취지를 널리 이해하시어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심의과정에서 제시하시는 고견은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또 승인해 주시는 예산안은 확정되는 대로 꼭 필요한 곳에 정확하게 도달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이 전달해 주시는 현장의 목소리를 집행부가 다시 현장에서 정책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상호존중과 배려로 모범적인 협력관계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내년은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 25주년이 되는 해인 동시에 김해시와 군이 통합한 지 25년을 맞게 됩니다.

그동안 우리시는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며 대도시로서의 위상과 면모를 갖추게 되었지만 인구 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방경쟁력 약화, 지자체 간 치열한 경쟁 등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임진왜란 때 나라를 지키고자 봉기한 의병 사충신과 일제강점기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투사의 강인한 의지를 이어받은 우리는 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삼아 지속가능한 새로운 100년을 설계해 보일 것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명품도시, 세계 속의 김해시를 소망하는 우리의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간청드리며 이상으로 2020년도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장님의 시정연설과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이 합리적으로 편성되어질 수 있도록 예산안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연설 및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5시09분)

○의장 김형수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의이유를 말씀드리면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종합심사하기 위하여 김해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9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임명코자 합니다.

이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방법으로는 행정자치위원회 4명, 사회산업위원회 4명, 도시건설위원회 5명 총 13명으로 하고 위원으로는 류명열 의원, 조팔도 의원, 김진규 의원, 김희성 의원, 이정화 의원, 하성자 의원, 이광희 의원, 박은희 의원, 김명희 의원, 배병돌 의원, 최동석 의원, 안선환 의원, 정준호 의원으로 추천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협의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과 간사 선임을 위하여 선임될 때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선임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15시10분 회의중지)

(15시24분 계속개의)

○의장 김형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 선출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최동조 사무국장 최동조입니다.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여 선출한 위원장과 간사를 보고하겠습니다.

김해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 및 제11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는 조팔도 의원님, 간사에는 박은희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형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받은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조팔도 의원, 간사에는 박은희 의원이 선임되었습니다.

특별위원회에 소속된 의원들께서는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0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심도 있는 종합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o본회의 휴회 결의(의장제의)

○의장 김형수 다음은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2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회의 휴회 결의는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19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26분 산회)


○출석의원 : 23인

○출석공무원

  • 시장허성곤
  • 부시장조현명
  • 기획조정실장김홍립
  • 일자리경제국장박성연
  • 시민복지국장김태문
  • 행정자치국장홍성옥
  • 환경국장김상준
  • 안전건설교통국장강삼성
  • 농업기술센터소장권대현
  • 보건소장이종학
  • 문화관광사업소장김병오
  • 상하수도사업소장임주택
  • 인재육성사업소장조강숙
  • 장유출장소장조재훈

○속기사

  • 이민선장소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