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4회 김해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제1호
김해시의회사무국
2012년 7월 9일(월)
의사일정
1. 제164회 김해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대표위원 검사결과 보고의 건
5.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64회 김해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동근 의원 외 5인 발의)
4.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대표위원 검사결과 보고의 건(시장제출)
5.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4시10분 개의)
○의장 제경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공영주 사무국장 공영주입니다.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진행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1차 정례회는 김해시의회 회기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집회하게 되었으며 정례회 기간은 2012년 7월 9일부터 7월 24일까지 16일간이 되겠습니다.
1차 정례회에서 처리하시게 될 안건을 말씀드리면 시장이 제출한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과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상정 처리될 예정이며 그리고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시게 되겠습니다.
오늘 일정을 말씀드리면 옥영숙 의원님과 김근호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먼저 발언을 하시고 이어서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대표위원 검사결과 보고의 건,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처리하신 후 정회하여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여 위원장 및 간사를 선출하신 다음 본회의를 속개하여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경록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상정에 앞서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37조의 2 규정에 의하여 옥영숙 의원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주간보호소 설치를 촉구합니다.
김근호 의원의 1마을 1사회적기업 육성으로 마을복지경제 기반조성이라는 제안으로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먼저 옥영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o5분 자유발언
- 옥영숙 의원
○옥영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옥영숙 의원입니다.
제6대 시의회 하반기 의정활동이 이제 시작되었습니다.
상반기 함께했던 동료의원 여러분 너무 수고가 많았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정례회에 제경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또한 수고가 많으시겠습니다.
저는 오늘 시각장애인들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하려고 합니다.
현재 우리 김해시에는 약 2,000여명의 시각장애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 중 1급~3급 중증 시각장애인이 460여명입니다. 하지만 시각 장애인이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 없는 상황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이 나들이를 하려 해도 끊임없이 달리는 흉폭한 차량과 차도 심지어 동네 골목길 할 것 없이 장애물 투성이라 나들이나 외출 및 생활의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들도 우리 50만 김해시 인구의 엄연한 구성원으로서 모두가 누리는 혜택을 동등하게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그러나 김해시에서 막대한 재원을 투입하여 세운 공공의 편의시설들은 대부분 우리와 같은 정상인들을 위한 시설이지 시각장애인들 또한 그것들을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 배려는 거의 담겨있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 중에 휴식, 교제, 직업훈련 등을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단위의 편의시설은 주간보호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1년 말 현재 경남 도내 주간보호소 설립 현황은 창원, 통영, 양산, 의령군 이상 4개소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우리 시에는 시각장애인협회 사무실이 있기는 하지만 사무실 면적이 겨우 6㎡, 즉 1.8평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경남에서 두 번째 규모인 김해시의 위상에 걸맞지 않게 시각장애인의 편의가 매우 열악하다는 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경남도청은 2013년까지 도에서 실시하는 특수시책으로써 시각장애인을 위한 10개의 주간보호소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7000만 원의 설치비 및 4000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해주고 나머지 비용을 시에서 부담하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금번 기회에 우리 시에서 주간보호소를 설치하게 된다면 가깝게는 2,000명의 김해시 시각장애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함과 함께, 멀리는 지속적인 사업추진을 통한 재활과 직업훈련 기능까지 갖춘 장애인 전용센터를 훗날 갖추기 위한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주간에 보호소에서 전문적인 보호와 레크레이션, 재활과 직업훈련을 받아 정서적 안정과 직업능력을 갖춤과 동시에 장애인 가정의 안정적인 경제활동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지금 당장 무언가 거창한 사업을 시작해 보자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지금 우리가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해줄 수 있는 일을 우선 해보자는 것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마센터, 주간보호센터, 시각장애인 전용 탁구대 같은 레크레이션 도구 등을 한 건물 안에 마련해 주면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어찌됐든, 우리 김해시가 금번 도내 특수시책 지원의 기회를 붙잡아 시각장애인 주간보호소를 설치하여 김해시를 기존의 "살기 좋은 도시 2위" 라는 명성 뿐만이 아니라 "장애인도 살기 좋은 도시" 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만듭시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입니다.
금번 주간보호소 사업을 시초로 하여 우리 김해시에서 어떤 소수자도 외면 당하지 않는 정의로운 문화를 세워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약자들, 특히 장애인들도 꿈 꿀 수 있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갖추어 주실 것을 간곡히 촉구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근호 의원
○김근호 의원 김해시의회 제경록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맹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시는 김맹곤 시장님께서 민선5기로 취임하여 지난 2년 동안‘변화와 창조’란 슬로건을 걸고 불요불급한 예산절감으로 재정위기를 극복하였으며 도시계획조례 개정으로 난개발 방지 기틀을 마련하고 경전철을 개통하였으며 지역경제기반 조성을 위해서 소프트뱅크사 데이터센터와 구로다 전기 등 일본 대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많은 일을 하셨습니다.
따라서 김해의 미래는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 한 구석에는 불안함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선진국으로 자처하던 유럽은 물론 미국까지 국가재정 위기에 처해 있고 우리나라도 가구부채가 점차 증가하여 최근에는 우려할 수준이라고 하며 무역 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인 만큼 글로벌 경기의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UN에서는 세계적 금융위기와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그 대안으로 2012년을‘협동조합의 해’로 정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시에서도 넓게는 국제 경기에서 좁게는 국내 경기의 영향권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그 대안으로‘1마을 1사회적기업 육성으로 마을복지경제 기반조성’을 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마을의 사회적기업은 주민공동체로써 협동조합의 형태로 운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기업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처음엔 생활과 가장 밀접한 생필품을 만들고 구매하는 방식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파트 단지 내 관리사무실의 빈 공간을 활용하여 콩나물을 재배하거나 두부를 만들어 단지 내에서 판매하는 일입니다.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운영할 경우 100가구가 1만원 단위 한 구좌만 가입해도 콩나물과 두부를 생산할 수 있는 자본금을 마련하고 그 경영수익으로 배당금을 창출할 수 있으며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은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어 일을 못하는 사람이나 경제적으로 궁핍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자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에서의 인건비는 복지차원에서 직책에 따른 차이는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생산능력이 높거나 근로시간이 많을 경우에는 차이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정신적 노동과 육체적 노동에 대하여 그 가치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비교의 잣대가 없는 만큼 불공평함으로 인건비의 상하한선이 서로 같아야 할 것입니다.
자연마을의 마을회관은 일부 공간만 경로당 등으로 활용하고 있어 대부분 유휴공간이 있습니다. 그 공간을 이용하여 마을기업의 작업공간이나 또는 구판장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읍면동 단위로는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 주민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소규모 마트를 설치하고 마을의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도 연구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읍면동 주민협동조합 마트의 경우 마을의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하지 않는 물품은 중간도매를 거치지 아니하고 생산자와 직거래로 싼 가격의 생필품을 구매함으로써 향후 나타날 수 있는 유통회사의 횡포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동주민센터에 설치한 주민협동조합의 마트는 걸어서 다니는 곳이므로 교통체증 해소와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김맹곤 시장님!
제가 말씀드린‘1마을 1사회적기업 운영’과 읍면동 단위의 사회적기업인‘주민협동조합 마트설립 운영’은 우리 김해시민이 이 땅에 살아가는 하나의 공동체 운명임을 인식하고 세계경제 불황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관련부서에 적극 연구 검토케 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길 바랍니다.
한편 시민 여러분께서도 요즘과 같은 어려운 경제여건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대안을 생각해 보시기를 감히 말씀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1. 제164회 김해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14시21분)
○의장 제경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두 분 의원님들의 발언내용이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해시의회 회기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2012년 7월 9일 즉 오늘부터 7월 24일까지 16일간으로 의사일정에 따라 부의안건을 처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는 2012년 7월 9일부터 7월 24일까지 16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4시22분)
○의장 제경록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협의된 순서에 의하여 이정남 의원과 강춘한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정남 의원과 강춘한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동근 의원 외 5인 발의)
(14시22분)
○의장 제경록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7월 24일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하여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럼 제안자이신 김동근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근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동근 의원입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시정질문은 지방자치법 제42조 2항 및 김해시의회 회의규칙 제73조 규정에 의하여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을 본회의에 출석토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요구 이유는 제16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시정의 업무추진 사항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시의회 의원들의 의사를 시정에 적극 반영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시정에 대한 질문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12년 7월 24일 제2차 본회의에 시장, 부시장, 총무국장, 주민생활지원국장, 경제국장, 교통환경국장, 도시관리국장, 건설방재국장 농업기술센터소장, 보건소장, 문화관광사업소장, 상하수도사업소장, 도서관사업소장, 장유출장소장을 출석토록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이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제경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김동근 의원이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대표위원 검사결과 보고의 건(시장제출)
(14시24분)
○의장 제경록 의사일정 제4항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대표위원 검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총무국장으로부터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들으시고 이어서 결산검사 대표위원이셨던 하선영 위원님으로부터 결산검사에 대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국장님 나오셔서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정영순 총무국장 정영순입니다.
2011회계연도 김해시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차 정례회 의안으로 제출된 세입ㆍ세출 결산안은 지방자치법 제134조, 같은 법 시행령 제84조, 김해시 결산검사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6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 20일 동안 심도있게 결산검사를 하였습니다.
배부해 드린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안 개요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페이지 결산 총괄입니다.
2011년도 일반회계 및 공기업 특별회계 그리고 기타 특별회계를 포함한 총 예산현액은 1조 771억 3200만 원이며 세입결산액은 1조 724억 4100만 원이고 세출결산액은 9135억 2000만 원입니다.
세계잉여금은 1589억 21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먼저 세입결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세입은 총 1조 1347억 3300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1조 724억 4100만 원이 수납되었으며 미수납액 622억 9200만 원 중 76억 7100만 원은 불납결손액으로 처리하고 546억 2100만 원을 이월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결산입니다.
세출은 예산현액 1조 771억 3200만 원 중 9135억 2000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잔액 중 1101억 6100만 원은 이월하고 나머지 534억 5100만 원은 집행잔액으로 불용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2011회계연도 결산상 잉여금은 총 1589억 2100만 원으로 다음 연도 이월사업비인 명시이월 511억 6800만 원, 사고이월 164억 8000만 원, 계속비 이월 374억 5900만 원과 보조금 사용 잔액 50억 5200만 원을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은 487억 5900만 원으로 일반회계가 279억 6700만 원, 특별회계가 207억 92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전용 내역입니다.
사업의 효율적 시행을 위하여 드림스타트 지원사업 외 35건에 114억 790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예산 이체내역입니다.
2011년 6월 3일 직제개편에 따른 예산 재편성으로 207건 1474억 200만 원을 이체하였습니다.
다음은 예비비 지출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법 제43조의 규정에 의하여 예측할 수 없었던 불가피한 지출 소요사업인 구제역 관련 사업비 등 총 22건에 대하여 44억 6200만 원을 지출 결정하여 39억 43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기금결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가 현재 설치 관리하고 있는 기금은 사회복지기금 및 식품진흥기금 등 총 10개 기금으로 당해연도 말 조성액은 219억 원이며 전년도 말 230억 6500만 원보다 11억 65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당해연도 조성액은 80억 9900만 원이며 사용액은 92억 6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6페이지 채권 현황입니다.
당해연도 말 채권 현재액은 전년도 말 72억 3200만 원보다 2억 7700만 원이 증가한 75억 900만 원입니다.
당해연도 발생액은 14억 9400만 원이며 소멸액은 12억 18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채무현황입니다.
우리시에 채무원금 총액은 전년도 말 2620억 3100만 원보다 392억 5000만 원이 감소한 2227억 8100만 원입니다.
당해연도 발생은 시청사 증축공사에 따른 청사정비기금에서 차입한 14억 원입니다.
다음은 7페이지 공유재산 현황입니다.
우리시에 공유재산은 전년도 말 4조 1493억 7200만 원보다 880억 1300만 원이 증가한 4조 2373억 8500만 원입니다.
용도별로는 행정재산 4조 2248억 2100만 원입니다.
일반재산이 125억 6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물품 보유현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당해연도 물품 보유현황은 전년도 말 740개 228억 6900만 원보다 131개 14억 9200만 원이 증가한 871개 243억 61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시에 2011회계연도 재무보고서는 배부된 책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제경록 총무국장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하선영 결산검사 대표위원님 나오셔서 결산검사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결산검사대표위원 하선영 반갑습니다.
결산검사대표위원 하선영입니다.
2011회계연도 김해시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1회계연도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의 세입ㆍ세출 결산 총괄에 대해서는 총무국장의 설명이 있었으므로 본 위원은 2012년 6월 1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결산검사 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1회계연도 결산검사의견서 41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일반회계의 세입결산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당해연도 예산액은 전년대비 1.2% 증가한 8430억 4700만 원이며 당해연도 수입액은 전년대비 0.4% 감소한 9379억 7900만 원입니다.
전년도 이월액 1014억 1800만 원을 제외한 당해연도 실제 수납은 8365억 6000만 원으로써 예산액 대비 0.8% 감소 수납되었습니다.
당해연도 불납결손액은 76억 7100만 원으로 지방세 불납결손액 63억 3400만 원과 세외수입 불납결손액이 13억 3700만 원입니다.
주요 사유로는 무재산이 28억 4500만 원, 행방불명이 200만 원, 채권소멸 시효 완성이 15억 9800만 원, 평가부족액이 32억 2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42페이지 미수납액입니다.
미수납액은 전년도에 비해서 4억 9300만 원이 감소한 496억 9200만 원으로써 지방세 미수납액이 26억 4900만 원이 감소하고 세외수입 미수납액이 21억 56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미수납액에 대한 해소방안 강구 등 적극적인 징수대책에 주력해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44페이지 일반회계 세출결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출결산액은 전년도 대비 104억 9300만 원 증가한 8430억 4700만 원이고 전년도 이월액 1014억 1800만 원을 포함한 예산현액은 총 9444억 6500만 원입니다.
지출액은 8125억 2300만 원이며 975억 200만 원은 2012년도 회계로 이월하고 344억 3900만원은 집행잔액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예비비 예산액은 예산현액의 0.7%인 70억 1700만 원으로써 그중 40억 6200만 원을 지출 결정하여 35억 4400만 원을 지출하였고 1억 1800만 원을 이월하였으며 4억 원은 집행잔액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45페이지 예산전용액입니다.
예산전용액은 114억 6800만 원으로써 사업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하여 행정과목인 단위사업을 변경하여 집행한 것으로 법령에서 규정한 전용절차를 준수하여 처리되었습니다.
지출액은 8125억 2300만 원으로써 예산현액 대비 86%이며 전년대비 87.4%와 비슷하여 전년도와 유사수준의 업무추진이 이루어진 것으로 사료되며 예산집행은 대다수 관련법령의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여 목적에 맞도록 집행하였으나 평균적이고 안정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필요가 있는 등 일부는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46페이지입니다.
연도 중 지출하지 못하고 이월하는 사업비는 총 181건에 975억 200만 원으로써 예산현액 대비 10.3%이며 전년도에 비해서 0.6% 감소하였습니다.
세출예산 집행잔액 344억 3900만 원은 예산현액 대비 3.6% 수준으로써 전년도 집행잔액 158억 5300만 원보다 185억 86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2011년도에 설치 운영한 기타특별회계는 주택사업 특별회계, 수질개선 특별회계 등 총 8개의 특별회계가 있습니다.
먼저 특별회계의 세입결산입니다.
2011년도 특별회계의 총 수납액은 296억 5000만 원으로써 예산액 대비 75억 8900만 원이 초과 수납되었고 징수결정액 대비 수납액의 비율은 99.4%입니다.
미수납액은 1억 7700만 원으로써 체납액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징수대책이 요망됩니다.
다음은 47페이지 특별회계 세출결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액은 220억 6000만 원이고 전년도 이월액 61억 8300만 원을 포함한 예산현액은 282억 4400만 원입니다.
지출액은 예산현액의 80.6%인 227억 7200만 원이고 이월액은 14억 600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40억 6500만 원입니다.
다음은 48페이지입니다.
그외 채권, 채무, 재산, 기금은 적정하게 결산된 것으로 검사되었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배부해 드린 2011회계연도 결산검사의견서 48페이지부터 50페이지까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제경록 하선영 대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결과에 대한 보고를 잘 들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2011회계연도 결산심사에 대하여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결산검사 대표위원 검사 결과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5.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14시41분)
○의장 제경록 의사일정 제5항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으로부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총괄적인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맹곤 존경하는 51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제경록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선5기 후반기를 활기차게 열어갈 제6대 김해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번에 새로 선출되신 제경록 의장님, 권요찬 부의장님을 비롯한 각 상임위원장님께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시는 지난 2010년 10월 전국 15번째로 50만 대도시가 된 이후 올해 51만을 돌파하였고 젊고 역동적인 도시답게 지속적으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취임 초부터 역점을 두어 온 재정건전화의 기조는 이제 시정 전반에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있고 지난해 우리시는 재정확충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사상 최대인 3294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으며, 특히 지난해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는 당초 정부예산에 없던 7개 사업 117억 원을 추가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내년에 83억 원을 추가 지원받기로 약속 받음에 따라 현안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3월에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로얄클럽이라 할 수 있는 50만 이상“전국대도시 시장협의회에”에 가입하여 선진 대도시들과 활발한 교류활동으로 우리시 위상을 한 차원 더 높여가고 있습니다.
취임 초부터 추진해 온 난개발 방지, 친환경 기업정책도 서서히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서 지난해 세계 3대 IT기업인 일본 소프트뱅크사의 글로벌데이터센터를 유치 개관한데 이어 올해에는 연매출 2조 4000억 원 규모의 일본 IT 대기업인 구로다전기와 20여개 협력업체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우리시에 투자금 4000억 원으로 50만㎡의 전용산업단지를 조성하여 1,600개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입니다.
관광산업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전국 최대의 워터파크, 기업지원의 종합기능을 수행할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특급호텔과 부원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던 현대식 터미널 등 우리시에 변화와 번영을 가져다 줄 주요 정책과 사업들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이러한 변화와 발전은 시민 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제경록 의장님을 비롯한 김해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변화와 창조 새로운 김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변화의 새바람을 불어넣으며 민선5기를 시작한 지도 벌써 2년이 지났습니다.
지난 2년은 우리시의 관행과 폐습을 일소하고 발전의 기반을 다지는 변화의 시기였다면 앞으로 2년은 변화와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과 기업이 행복하고 세계 일류 경쟁력을 갖춘“인구 60만 전국 10대도시 김해”를 창조하는데 매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시 최대의 고민거리인 경전철 MRG 문제 해결에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자금재조달, 부산과 분담비율 조정, 국비지원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MRG부담 최소화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이 경전철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외부관광객들이 경전철을 타고 김해와 가야문화를 관광할 수 있도록 가야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수요 창출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추진 중인 청소행정 선진화 사업은 대도시 규모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행구역 확대개편이 꼭 필요한 만큼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며, 신규업체는 사회적기업으로 등록하여 일자리를 나누고 이익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마련하겠습니다.
우리시가 전국 10대 대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하므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새로 조성되는 대동첨단산업단지, 진례테크노밸리 등 계획 공단에는 글로벌데이터센터와 연계하여 국내외 첨단 IT기업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또한 의생명센터를 중심으로 의생명특화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는 한편 기존 기업들에 IT·의생명 기술을 접목하는 산업구조 개편으로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첨단 미래산업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인구 60만 대도시에 걸맞은 도시 정체성 확립을 위해 도심과 장유, 진영 등 신도시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구도심과 동부권역은 역세권 개발과 상권 활성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동부권의 신어천과 장유 대청천·율하천은 시민들이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는 도심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 인구 60만에 대비하여 율하 2지구, 진영 2지구 등 택지개발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자연친화적인 명품 주거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미래 도시의 경쟁력이 될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우리시의 강점이자 자랑인 가야 역사문화 자원을 기반으로 봉하마을, 화포천 생태공원, 진례 도예촌, 장유관광유통단지를 잇는 관광벨트를 구축하여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매년 투자를 늘려온 복지분야는“선택과 집중”의 재정운용으로 꼭 필요한 곳에는 과감히 지원하고 과잉복지와 재정누수는 단속해 나가는 한편 취약계층과 노약자, 다문화가정이 사회에 융화되도록 복지시책을 확대하고 여성친화도시에 걸맞게 중장기 발전전략을 세워 여성과 사회적 약자가 배려 받는 복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FTA로 어려움에 직면한 농업분야는 고부가 친환경 농업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겠으며, 마을종합정비, 지역활성화센터 조성 등으로 정주환경을 개선하여 살기 좋은 농촌마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하반기 세계 경제는 그리스, 스페인 등 유로존의 재정위기, 미국과 일본의 경기침체와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경제성장률 저하로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어 우리 지역경제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시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관내에 계획 중인 대형사업장의 조기착공을 독려하고 관내 기업이 많이 참여하고 또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토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당초에 수립 시행하고 있는 사업의 계속사업비와 환경변화에 따른 원활한 재정운용을 위해 불가피하게 편성하게 되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은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체수입은 연말까지 징수 가능한 세입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안정적인 수준으로 반영하였으며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수입은 당초예산 편성 이후 발생한 변동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인건비, 공공요금, 국도비 보조사업 시비 확보분 등 필수사업비는 전액 반영하였고 가능 재원 범위 내에서 연내 가능한 계속사업과 생활주변 주민불편사항 해소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총 1조 264억 8600만 원으로 당초예산액보다 482억 90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당초예산 보다 378억 200만 원 증가한 8724억 300만 원이고 특별회계는 104억 8800만 원 증가한 1540억 83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가 당초예산보다 87억 원 증가한 2240억 7600만 원이고 세외수입은 146억 9500만 원 증가한 1202억 4300만 원이며 지방교부세는 8억 5100만 원 증가한 1463억 8600만 원입니다.
재정보전금은 당초예산보다 68억 9100만 원 증가한 909억 9800만 원이고 국도비 보조금은 당초예산보다 66억 6500만 원 증가한 2907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기능별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공행정비는 81억 7600만 원 증액된 686억 6200만 원, 문화·관광·체육비는 12억 5000만 원 증액된 465억 8000만 원, 보건 및 사회복지비는 116억 900만 원이 증액된 2657억 8900만 원, 농림수산비는 38억 600만 원 증액된 595억 7700만 원, 도로·교통비는 90억 6500만 원 증액된 1200억 6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상수도 사업, 하수도 사업 등 2개 사업에 118억 600만 원이 증가한 1077억 3300만 원이고 기타 특별회계는 주택사업, 의료급여기금조성 등 4개 사업에 13억 6800만 원이 감소한 463억 5000만 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당초예산 편성 이후 발생한 국도비 보조사업 정리와 사회복지 분야를 비롯하여 도시기반, 도로사업 등 시민생활 불편해소에 따른 필수경비에 한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으므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1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제경록 시장님 수고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중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도있게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4시54분)
○의장 제경록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의이유를 말씀드리면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 및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종합 심사하기 위하여 김해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0조 및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구성 방법으로는 협의된 순서에 자치행정위원회 4명, 사회산업위원회 4명, 도시건설위원회 4명으로 총 12명으로 하며 위원으로 이정남 의원, 강춘한 의원, 김홍진 의원, 김동근 의원, 우미선 의원, 하선영 의원, 박현수 의원, 변상돈 의원, 이상보 의원, 조성윤 의원, 조일현 의원, 서희봉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호명되신 열두 분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 선임을 위하여 1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1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5분 회의중지)
(15시12분 계속개의)
○사무국장 공영주 사무국장 공영주입니다.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정회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여 선출되신 위원장님과 간사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김해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 및 제11조 2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는 조성윤 의원이, 간사에는 변상돈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경록 국장님 수고했습니다.
방금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 받은 바와 같이 위원장에 조성윤 의원, 간사에는 변상돈 의원이 선임되었으므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특별위원회에 소속된 위원께서는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 및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보다 심도 있게 종합심사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o본회의 휴회 결의(의장제의)
(15시15분)
○의장 제경록 다음은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2011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 및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심사를 위하여 7월 10일부터 7월 23일까지 14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본회의 휴회 결의는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맹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은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7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