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

의회 아이콘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박은희 의원 제목 한센인에 대한 인식개선 방안 마련 제안
대수 제8대 회기 제220회 제1차 정례회
차수 3차 날짜 2019.06.26 수요일
질문 회의록 제8대 제220회 본회의 제3차 보기 질문 영상회의록 제8대 제220회 본회의 제3차 보기
박은희 의원 질문내용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그리고 조현명 부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해시의원 박은희입니다.
지난달 16일 전남 고흥군 소재한 소록도를 처음 방문했습니다.
소록도는 섬의 모양이 아기사슴과 닮아 작은 사슴섬이라는 의미로 지어진 이름이라 했으며 1916년 일제강점기 때 한센병 환자들을 소록도에 강제 수용하고 노동 착취와 고문, 불임시술, 생체실험 등 인권을 유린한 비극적인 역사를 지닌 애환의 섬이었으나 이제는 치유의 섬으로 거듭나고 있었습니다.
5월 17일은 한센인의날입니다.
올해도 국립소록도병원 개원 제103주년 및 제16회 한센인의날 기념행사가 국립소록도병원 복합문화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은 일 년에 한 번 전국 한센인 4,000여 명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마음의 고향인 소록도에 모여 한센 사랑 축제 한마당 화합의 장을 펼쳤습니다.
2017년 기준 한국한센인총연합회 자료에 의하면 국내 거주 형태별 한센인 현황은 한센인 전체 1만 33명 중 재가세대 거주 6,053명, 정착마을 거주 3,129명, 생활시설 거주 851명입니다.
국내연도별 한센인 추이를 살펴보면 2015년도 1만 843명, 2016년도 1만 402명, 2017년도 1만 33명입니다.
한센인 정착마을 현황은 서울 1곳, 부산 4곳, 충남 4곳, 경북 19곳, 경남 25곳 등 총 80여 곳입니다.
김해시에도 한센인 정착촌 5곳 농원이 있습니다.
2018년 말 기준 한센인 1세는 총 126명이며 김해시 보건소 보건관리과에서 한센인 관리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한센병 환자의 조기발견과 치료로 한센병의 발병과 유행을 방지, 한센사업대상자에 대한 투약치료ㆍ재발관리ㆍ장애예방ㆍ재활치료ㆍ생계지원ㆍ의료 복지지원으로 건강한 사회인으로 조기 복귀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김해시는 2019년 한센인 관리지원 사업비 4억 8000여만 원을 편성해 한센인피해사건 피해자 위로지원, 한센인간이양로주택 운영 지원, 재가한센인 생계비 지원, 한센인 등록환자 이동진료, 한센인의날 행사 지원, 한센병환자 치료의약품 지원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지난 11년간 김해시 소재 한센인과 아름다운 인연을 이어오면서 느꼈던 한센병에 대한 잘못된 오해와 한센인에 대한 인식 개선방안 마련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오니 조현명 부시장님과 관계공무원들께서는 현 실정에 맞게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한센병은 유전병인지 쉽게 전염이 되는지 불치병인지에 대한 인식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둘째, 한센인의 이웃과의 단절, 사회와 고립된 생활 해소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셋째, 김해시 한센인 관리지원 사업비에 한센인과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동체 활성화 제고를 위한 사업비 편성이 필요합니다.
넷째, 한센인의날 기념과 관련해서 행사운영비 증액 및 5개 농원 한센인 대부분의 고령화로 인해 소록도까지 장거리 행사 이동에 따른 안전 대처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지난 달 16일, 제16회 한센인의날 기념행사장에서 한국한센인총연합회 이길용 회장님의“콩 한 조각도 나눠 먹는 그때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전국 2만여 명의 한센인 가족과 옛정을 나누고 정을 나누는 섬, 소록도 섬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소록도 주민의 복지, 행복을 위한 동행에 항상 함께하겠다.”라는 축사의 말씀이 마음 속 깊이 남아있습니다.
국립소록도병원 한센병박물관 방문 시“인류 역사는 질병 극복의 역사였고 한센병 또한 극복하였다.”라는 문구처럼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안한 한센인에 대한 4가지 현안들을 시 행정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여 차별과 편견을 넘어 하나 되는 아름다운 세상 실현을 위해 한센인의 삶이 55만 김해시민들의 삶과 동고동락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목록보기